리딩지저스는 성경을 그리스도 중심으로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일 년에 일독하는
성경 통독 프로그램입니다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일 년에 일독하는
성경 통독 프로그램입니다
리딩지저스 영상
-
욥기 - 아가
-
욥기 - 아가
-
욥기 - 아가
-
욥기 - 아가
-
욥기 - 아가
-
욥기 - 아가
-
욥기 - 아가
오늘의 성경 읽기
전도서 · 아가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통독 준비
- 통독 범위
- 전도서 1-12장, 아가 1-8장
• '이번 주 성경읽기표'를 확인합니다.
• 이번 주에 해당하는 리딩지저스 3권 7강 영상을 시청합니다. (약 10-13분 소요)• 리딩지저스 3권 7강 성경수업의 레슨을 읽습니다. (약 15-20분 소요)
헛되다!
- 기본 읽기
- 전도서 1-3장
- 핵심 읽기
- 전도서 3장
전도서를 읽어 보면 잠언과는 완전히 다른 내용을 말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1장부터 “헛되다”라는 말을 다섯 차례나 반복하니 전도자가 허무주의에 빠진 것은 아닌가 하는 의심마저 듭니다. 그러나 전도자는 이 세상에서 자신이 누렸던 모든 것이 하나같이 허무할 따름이며, 만사가 하나님의 손안에 있다고 말합니다. 특히 만물에는 하나님이 정하신 때가 있다고 아름답게 노래하는 3장의 내용은 미국 대중 가수가 노래로 만들어 불렀을 정도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전도자가 세상의 허무함만을 이야기할까요?
해 아래에서 살펴보니…
- 기본 읽기
- 전도서 4-6장
- 핵심 읽기
- 전도서 5장
전도자는 계속해서 자신이 본 것들을 이야기합니다. 학대받는 사람과 가족 없는 사람의 슬픔을 보았고, 재물과 부를 모았음에도 누리지 못하는 사람도 보았습니다. 재물을 지나치게 많이 모아서 오히려 해를 입는 사람도 보았습니다. 이 같은 다양한 모습은 전도자를 더욱 허무하게 하여 바람을 잡는 것 같은 마음을 느끼게 합니다. 그러나 전도자는 하나님을 섬기고 경외하라고 말합니다. 세상에 유행하는 허무주의와 전도자의 허무함은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하나님이 없는 인생은 무엇을 하더라도 헛되므로 전도자는 하나님을 경외하라고 권유합니다. 그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삶을 누려라
- 기본 읽기
- 전도서 7-9장
- 핵심 읽기
- 전도서 9장
세상을 바라보며 허무함을 이야기하던 전도자가 본격적으로 조언을 건네기 시작합니다. 슬픔을 함께하고, 탐욕을 멀리하고, 악인들과 함께하지 말고, 의인의 행동을 본받으라고 조언합니다. 또한 지혜를 따르고 돈이나 권력, 쾌락 등을 따르지 말라고 권합니다. 악인이 잘나가는 듯 보여도 그들에게는 항상 심판이 따르며, 사람의 장래 일은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이 전도자의 가르침입니다. 또한 전도자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누구나 살다가 마지막에는 죽은 자들에게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살아가는 모든 날을 기쁘게 누리라고 강조합니다. 이렇듯 전도자는 무작정 허무주의만 이야기하지 않고, 하나님 안에서 누리는 삶의 자세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모든 사람의 본분
- 기본 읽기
- 전도서 10-12장
- 핵심 읽기
- 전도서 12장
전도자의 교훈은 계속됩니다. 지혜를 따르고 어리석음을 따르지 말며, 사람을 함부로 대하지 말라고 조언하며, 물질에 연연하지 말라는 교훈을 줍니다. 그리고 11장 후반부에 가서야 전도자의 진짜 교훈이 시작됩니다. 어떤 일을 행하고 즐거워하더라도 그 일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심판하실 것이니, 나이가 들어 모든 것이 헛되다고 느껴지기 전에, 곧 청년의 때에 창조주를 기억하라는 것입니다. 전도서는 모든 것이 허무하다는 말에서 그치지 않고,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 말씀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모든 사람의 본분(12:13)이라며 인생이 추구해야 할 목적과 방향을 제시합니다.
사랑의 속삭임으로 가득한 노래
- 기본 읽기
- 아가 1-4장
- 핵심 읽기
- 아가 3장
“아가”는 한자로 ‘우아하고 아름다운 노래’라는 뜻이며, 영어로는 노래 중에서 가장 뛰어나다는 뜻인 ‘Song of Songs’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가는 솔로몬이 술람미 여인을 향해 부르는 노래로 하나님과 그 백성 사이의 사랑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노래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Lesson 3 참조). 지은이는 상대방의 육체적 아름다움을 섬세한 비유로 노래하며 사랑을 속삭입니다. 결혼으로 맺어진 공동체는 하나님과 교회의 관계처럼 언약으로 맺어진 공동체입니다. 결혼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남녀가 나누는 사랑은 진실하고 아름답습니다. 이 공동체 안에서 나누는 사랑은 하나님이 보시기에도 흡족하고 소중합니다. 연인의 아름다운 사랑 노래를 읽으면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이 얼마나 뜨거운지 생각해 보기를 바랍니다.
사랑의 정점
- 기본 읽기
- 아가 5-8장
- 핵심 읽기
- 아가 8장
아가는 사랑하는 사람을 향해 부르는 뜨겁고 열정적인 사랑의 노래인데, 1장부터 8장 전체를 통해 뜨겁게 불타는 사랑을 섬세하면서도 열정적으로 표현합니다. 아가의 내용은 우리를 뜨겁게 사랑하셔서 예수님을 보내 주시고 그분의 십자가로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을 떠올리게 합니다. 아무런 자격 없는 우리를 위해 감당할 수 없는 큰 사랑을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은 술람미 여인을 향해 사랑의 밀어를 속삭이는 솔로몬의 모습과 너무나 비슷합니다. 우리를 “내 사랑하는 자”로 부르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면서 본문을 묵상해 보면 어떨까요?
리딩지저스 라이브러리
성경 읽기 해설, 영상, 성경통독표을 통해
리딩지저스를 더욱 풍성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딩지저스 교재
PREV
NEXT
KMATS 프로그램(Korean M.A. in Theological Studies)
리딩지저스는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의
한국어 신학연구 석사과정(KMATS) 강의를 이해하기 쉽게 재구성하여 제작했습니다.
한국어 신학연구 석사과정(KMATS) 강의를 이해하기 쉽게 재구성하여 제작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