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지저스는 성경을 그리스도 중심으로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일 년에 일독하는
성경 통독 프로그램입니다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일 년에 일독하는
성경 통독 프로그램입니다
리딩지저스 영상
-
욥기 - 아가
-
욥기 - 아가
-
욥기 - 아가
-
욥기 - 아가
-
욥기 - 아가
-
욥기 - 아가
-
욥기 - 아가
오늘의 성경 읽기
잠언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통독 준비
- 통독 범위
- 잠언 1-31장
• '이번 주 성경읽기표'를 확인합니다.
• 이번 주에 해당하는 리딩지저스 3권 6강 영상을 시청합니다. (약 10-13분 소요)• 리딩지저스 3권 6강 성경수업의 레슨을 읽습니다. (약 15-20분 소요)
진정한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
- 기본 읽기
- 잠언 1-5장
- 핵심 읽기
- 잠언 3장
잠언은 한자로 ‘바늘 잠’과 ‘말씀 언’으로, 교훈이 되는 ‘정곡을 찌르는’ 말이라고 풀이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는 ‘Proverbs’, 곧 격언이나 속담이라고 번역됩니다. 그리스도인이 아닌 사람들은 ‘좋은 말’ 내지는 ‘교훈집’으로 생각하여 잠언을 인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잠언 또한 하나님이 주신 말씀이며, 우리에게 꼭 필요한 지혜를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잠언을 읽을 때는 단순히 좋은 말씀이나 교훈 정도로 생각하면 안 됩니다. 잠언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야말로 지식의 근본(3:5-6)이라고 가르치면서 지혜를 사람처럼 의인화하여 진정한 지혜를 가르쳐 줍니다. 잠언 묵상을 통해 하나님의 지혜를 배우고 묵상해 보기를 바랍니다.
지혜로운 자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 기본 읽기
- 잠언 6-10장
- 핵심 읽기
- 잠언 9장
잠언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을 진정한 지혜라고 가르치면서, 다양한 삶의 지혜 또한 가득 담고 있습니다. 가령 게으른 자를 책망하는 말씀(6장)은 일반인에게도 잘 알려진 내용입니다. 그 외에도 “아들”에게 음녀(음란한 여인)를 조심하라는 가르침이나 가정을 훌륭하게 다스려야 한다는 말씀 등 잠언은 오늘날에도 성도가 삶에서 꼭 기억하고 지켜야 하는 교훈을 알려 줍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잠언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큰 지혜임을 계속 강조합니다. 이제 의인의 삶은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지, 그리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지혜는 무엇인지를 즐거운 마음으로 살펴보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어떻게 살아야 할까?
- 기본 읽기
- 잠언 11-15장
- 핵심 읽기
- 잠언 13장
지혜로운 사람은 어떻게 행동할까요? 고대와 현대의 기준은 조금 다르지 않을까요? 그러나 잠언을 읽으면 그때와 지금의 기준이 크게 다르지 않음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됩니다. 11장부터 15장까지는 대조법을 사용해 옳은 것과 옳지 않은 것을 비교해서 보여 줍니다. 잠언은 정직과 성실을 강조하며 지혜로운 사람에 대해 말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자기 욕망을 따라 살거나 남을 속이는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거만하지 않으며 거짓을 말하지 않고 함부로 말하지 않으며, 가난한 이들을 하대하지 않습니다. 이렇듯 잠언의 조언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한 덕목입니다. 잠언을 통해 오늘 하루를 살아갈 지혜를 얻기를 바랍니다.
지혜로운 사람이 추구하는 것
- 기본 읽기
- 잠언 16-20장
- 핵심 읽기
- 잠언 17장
사람들은 재산을 늘려서 경제적 여유를 누리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저마다 다양한 경제활동에 매진합니다. 그러나 100만 원을 가진 사람이 101만 원을 가진 사람을 부러워하듯이 부의 추구에는 끝이 없습니다. 그래서 잠언에는 아무리 부유해도 그것이 가정의 화목이나 성실보다는 못하다는 이야기가 자주 나옵니다. 하나님은 잠언을 통해 우리에게 정직과 성실을 중요하게 여기고 하나님을 경외하라고 끊임없이 말씀하십니다. 세상의 부와 명예, 쾌락은 순간이지만 하나님의 지혜는 영원합니다. 잠언 말씀처럼 성실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선을 베풀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겠지요.
이웃을 보듬고 정의를 행하라
- 기본 읽기
- 잠언 21-25장
- 핵심 읽기
- 잠언 25장
잠언이 세상 여러 책에서 하는 이야기를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데서 머문다면 구태여 잠언을 읽을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잠언이 말하는 지혜와 의인의 기준은 하나님을 경외하는지입니다. 21장부터 25장까지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이고 또한 그분이 원하시는 지혜의 방향이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하게 가르쳐 줍니다. 공의와 정의를 행하는 것을 기뻐하시며(21:3) 약한 자의 억울함을 신원하시는 하나님(22:23)의 모습은 오늘날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합니다. 이웃에게 부드러운 말 한마디 건네는 것부터 실천해 보면 어떨까요?
언약 백성의 삶
- 기본 읽기
- 잠언 26-31장
- 핵심 읽기
- 잠언 30장
잠언의 마지막 여섯 장은 앞선 잠언들과 마찬가지로 금과옥조 같은 귀한 조언들로 넘쳐납니다. 여기서도 지혜자는 대조법을 사용해 우리가 기억해야 할 조언을 건넵니다. 특히 30장과 31장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본문입니다. 30장에 있는 아굴의 기도는 우리에게 큰 울림을 주기에 충분하며, 13장에 기록된 “현숙한 여인”의 비유는 굳이 아내를 위한 기도가 아니더라도 그리스도인이 어떤 모습으로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깊은 통찰을 줍니다. 잠언은 하나님을 머리로만 아는 데 그치지 말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모습으로 살아가라고 조언하는 귀한 지침서입니다. 잠언 묵상이 앞으로도 계속 우리의 지혜를 더 깊게 해 주기를 바랍니다.
리딩지저스 라이브러리
성경 읽기 해설, 영상, 성경통독표을 통해
리딩지저스를 더욱 풍성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딩지저스 교재
PREV
NEXT
KMATS 프로그램(Korean M.A. in Theological Studies)
리딩지저스는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의
한국어 신학연구 석사과정(KMATS) 강의를 이해하기 쉽게 재구성하여 제작했습니다.
한국어 신학연구 석사과정(KMATS) 강의를 이해하기 쉽게 재구성하여 제작했습니다.
